포럼

시각디자인에서의 시각보정과 시각삭제

기타
작성자
준폰트
작성일
2017-10-01 23:45
조회
1421
얼마 전 디자인관련 페이지에 올라온 구글 로고가 논란이었죠.
해외 트위터에서 "이거 농담이지, 구글? 이란 제목으로 먼저 올라왔던 자료로, 시각 보정을 해준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두 가지 반응이 나왔습니다.

우리의 눈은 정확하게 사물을 판별하기도 하지만 종종 착시라는 오류를 범합니다.
시각디자인 분야에서는, 이러한 착시로 인한 간극을 줄여주고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시각 보정을 필수로 해주게 됩니다.
시각 보정은 색상, 크기, 두께, 형태, 거리 등 주변 관계와 영향력에 따라서 매번 달라집니다.
보정치를 얼마로 해야하는가는 매우 상대적인 것이라 공식처럼 외운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보정 해야 될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디자인을 배우지 않은 일반인이거나 시지각 훈련이 덜된 디자이너인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닌텐도의 스위치 로고는 이러한 시각 보정이 적용된 예입니다.
좌우대칭이 아닌 것이 느껴지나요?
좌우의 크기와 무게감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왼쪽 부분은 면적을 더해주고, 무거운 오른쪽 부분은 면적을 빼주는 원리입니다.
흑백 이미지의 왼쪽은 기존 로고이고, 오른쪽은 좌우를 똑같은 크기로 대칭을 시켰을 때입니다.
상대적으로 오른쪽이 커보이고 무거워 보입니다.

이렇듯 시각 보정은 우리의 주변 어디에서나 존재합니다.
다만 느끼지 못하는 것일 뿐이죠.
즉, 눈에 거슬릴만한 문제점을 없애주는 디자이너들의 장치기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 눈에는 띄지 않는 것입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