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TTF와 OTF의 폰트포맷 차이

폰트디자인
작성자
준폰트
작성일
2017-07-24 00:42
조회
1153
TTF는 TrueType Font의 약자이고, OTF는 TrueType 표준에 부분적으로 기반을 둔 OpenType PostScript 를 의미합니다.
TTF와 OTF 포맷은 외곽선을 처리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TTF는 2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하고 OTF는 3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합니다.
2차 베지어 곡선(TrueType)에는 시작점과 끝점에 이들을 조절하는 3개의 조절점이 있습니다.
3차 베지어 곡선(PostScript)에는 시작점과 끝점에 각각 2개의 조절점이 있습니다. (그림1)

정원을 기준으로 각 원에 필요한 점의 수를 계산해 봅시다. (그림2)
TTF 2차 베지어 곡선: 기준점 8개 + 조절점 8개 = 16의 점
OTF 3차 베지어 곡선: 기준점 4개 + 제어점 8개 = 12개의 점

이 것으로 파일 크기 차이가 발생합니다.
OTF에서 사용하는 3차 베지어 곡선방식은 점의 수가 적은 것은 물론 점의 좌표 정보가 줄어들어 파일 크기가 작습니다.
한 점당 두 개의 제어점을 사용하면 곡선을 보다 유연하게 제어할 수 있으므로 표현이 다양하고 정밀해집니다.
반면에 2차 곡선은 각도의 제한으로 인해 제작시 더 많은 점을 추가하도록 강제합니다.
따라서 TTF방식은 정교하고 깨끗한 곡선을 그리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TTF는 고해상도 출력을 제외한 모든 디자이너 및 일반사용자 분들이 사용하시면 되고 Word, Excel, 한글, 웹디자인 등에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OTF는 고해상도 출력이 필요한 디자이너와 전문사용자 분들이 사용하시면 되고 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QuarkXpress 등에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전체 2

  • 2018-12-27 02:58
    궁금한게 있습니다.. 용량 면에서나 장점 면에서나 모두 otf가 뛰어나지 않나요??
    한글문서 쓸때 otf를 쓰지않고 ttf를 쓰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2018-12-27 09:40
      예전에는 맥 OS에서 특정 포맷을 지원하지 않던 이슈도 있었고, 폰트 회사에서 전문가용과 일반용을 구분하여 판매하기 위한 전략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특정 프로그램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면 OTF가 유리합니다. 단, 트루타입 힌팅이 필요한 경우는 TTF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