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문장부호 Hyphen(하이픈), En dash(엔대시), Em dash(엔대시), minus(마이너스)의 차이

폰트디자인
작성자
준폰트
작성일
2017-07-22 00:39
조회
3116


1. Hyphen(-) U+002D  : 길이가 짧은 문장 부호입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를 합칠 때 사용
예) Eye-opener, check-in, free-for-all, run-down, up-to-date
-숫자
예) Fifty-one, eighty-nine, thirty-two, sixty-five
-단어를 나눌 때 사용
책이나 신문, 잡지 등 전문 출판물에서 페이지를 빽빽하게 채울 때 단어를 자르고 다음 줄로 넘겨야 될 때 사용

2. En dash (–) U+2013 : 중간 길이의 문장 부호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문자 "N"의 길이입니다.
-숫자, 날짜, 시간 등의 범위를 나타낼 때 사용
예) 1989 - 2015
-점수나 결과를 나타낼 때 사용
예) 11:00 a.m.–1:00 p.m.

3. Em dash (—) U+2014 : 길이가 가장 긴 문장부호 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문자 "M"의 길이입니다.
폰트에 따라 대시의 양쪽에 공백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공백이 없으면 연속으로 붙여서 더 긴 형태로 쓸 수도 있어 활용도는 높아집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양 옆의 글자와 붙어보일 수 있습니다.
쉼표, 괄호, 콜론 등을 대신 할 수 있습니다.
비격식 문장에 많이 쓰입니다.
보통 독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한 문장당 두 개 이상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EN DASH의 입력 단축키
WIN: Ctrl+Num -  또는 alt + 0150
MAC: Opt -

5. EM DASH의 입력 단축키
WIN: Ctrl+Alt+Num -  또는 alt + 0151
MAC: Shift Opt -

좌측 상단 숫자키가 아닌 키보드 오른쪽 숫자패드(Num Pad)입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에서는 확대 축소 단축키와 중복이 되므로 단축키를 삭제하거나 오른쪽의 단축키를 써야합니다.

올바른 문장부호 사용을 위해서는 두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폰트 디자이너가 해당 문장부호를 각각의 용도에 맞춰 구분된 디자인을 하는 것이고, 다음으로는 사용자가 알맞은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폰트는 첫 번째부터가 문제가 많아서 두 번째 결과는 사실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minus(U+2212)가 따로 디자인 되지 않는데, 이로 인해 길이감이 맞지 않는 하이픈을 대신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슷한 것을 굳이 찾아야만 한다면 minus는 Hyphen의 길이보다는 En dash의 길이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영문 기준으로만 본다면 minus와 Hyphen 및 Dash의 세로 기준선은 다른 것이 일반적인데요.
그 이유는 대소문자와 같이 쓰이는 Hyphen은 문장부호가 내려오게 되고(소문자만 쓰일 때 올라가 보이므로) 숫자와 쓰이는 minus는 이보다 위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올바른 문장부호 사용을 위해서 마이너스는 따로 디자인 되는 것이 맞으며, 폰트 회사들은 이를 올바르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전체 0